- CASIO 9860
[설명서] ADVANCED QUANTITATIVE REASONING (고급 정량적 추론) with the Casio fx-9860GII

CASIO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사용 설명서는 아니구요.
다만, 상단에 CASIO EDUCATION 이라고 적혀 있는 걸 볼 때,
카시오의 후원정도를 받아서 대학교 박사(Dr)님께서 작성하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리지널 파일 출처는 어딘지 모르겠네요. 검색해도 딱히 안나옵니다.
내용은 제목에서 보여지듯 통계 관련한 사용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웹상 출처 : https://www.manualslib.com/manual/607293/Casio-Fx-9860gii.html
포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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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ability (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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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Write Fractions in Natural Display (Natural Display에서 분수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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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hange Fractions to Decimals (분수를 소수로 변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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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stical Studies (통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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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hange Fractions (and Decimals) to Percents (분수및 소수를 백분율로 변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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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ding a Calculator (시드값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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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Use Random Sampling - Choosing 5 Schools from a List of 1000 (무작위 표본 추출 방법 - 1000개의 학교 중에서 4개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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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Fill in the Table for Dream Car Using Lists (리스트를 사용하여 드림카 표를 채우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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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onstruct a Histogram (히스토그램을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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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Mean, Standard Deviation and 5-Number Summary (평균, 표준 편차 및 5-수치 요약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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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onstruct a Box Plot with and Without Outliers (이상값 포함 및 미포함 박스플롯을 표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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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isplay Two Box Plots Using the same Screen (같은 화면에서 두 개의 박스플롯을 표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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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Save to Document on Classroom Computer (교실 컴퓨터에 문서를 저장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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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Recursion in Models and Decision Making (모델과 의사결정에서 재귀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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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Enter Bivariate Data into Lists (이변량 데이터를 리스트에 입력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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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Graph a Scatterplot (산점도를 그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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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R” (상관계수R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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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Enter Recursive Data into a Table (재귀 데이터를 표에 입력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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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Graph Recursive Table Data (재귀 데이터를 그래프로 그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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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Make a Prediction with Table Data (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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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Enter Data into a Spreadsheet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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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onstruct a Graph from Spreadsheet Data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로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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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Graph a Function over a Scatter Plot (산점도 위에 함수를 그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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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hange Radian and Degree Mode (라디안 모드와 디그리 모드를 변경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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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Make a Periodic Function of the Ferris Wheel (관람차의 주기 함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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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Functions in Models and Decision Making (모델과 의사결정 함수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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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Average Ratio of Arm Span to Height (팔 길이와 키의 평균 비율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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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a Sinusoidal Regression Model (사인파 회귀 모델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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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Maximum and Minimum Values of a Graph (그래프의 최대/최소값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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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onstruct a Second Sinusoidal Regression on the same Screen (두 그래프의 교점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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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the Intersection of Two Graphs (두 그래프의 교점을 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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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onstruct a Line Graph (선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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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onstruct a Piecewise Function (구간 함수, 부분 함수를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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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ision Making in Finance (재무 의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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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alculate Simple Interest (단리 계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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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alculate Compound Interest (복리 계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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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alculate Future Value of an Investment (투자의 미래 가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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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alculate FV of an Annuity (연금의 미래 가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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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Calculate Effective Annual Rate (EAR) (유효 연간 이자율EAR을 계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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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Determine Car Loan Payments (자동차 대출 상환금을 구하는 방법)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2번 사진 3개 사진 공통적으로 구석(corner) 에 증상이 있다는 특징이 있네요. 영상 찾아보니 이 가능성이 가장 높은 듯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xRBohepzwc ㄴ Liquid Crystal Leakage (액정 누설). ㄴ 손으로 밀어내니 주변으로 밀려나네요. 그래서 점으로 보이기도 하구요. 2025 10.29 500! 의 십진수 근사값 확인 500! = 1.22013682599111006870123878542304692625357434280319284219241358838 × 10^(1134) (참값, 울프람 알파) 2025 10.29 관련 라이브러리 https://allcalc.org/56263 sgn(x) 내장된 부호 함수(signum function)와 달리, 이 함수의 sgn(0)은 0을 반환합니다. 2025 10.29 라이브러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 추천) 1. mylib 폴더에 넣기 2. Actions ➡️ library ➡️ refresh libraries 실행 하기 2025 10.29 ChatGPT-5 기호(÷, /, :) 자체는 의미적으로 같은 “나눗셈”을 뜻하지만, 문맥(사람이 쓰는 수학 vs 컴퓨터/프로그래밍)에 따라 해석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1️⃣ 전통 수학 표기 — ÷, /, : 수학 교과서, 논문, 일반 문서 등에서는 셋 다 의미적으로 “나누기”로 간주됩니다. 즉, 48÷2(9+3), 48/2(9+3), 48:2(9+3) 은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모두 사람의 수학 관행적 해석이 적용되어 48 ÷ 2 × (9+3) = 288 로 처리되죠. 즉, 기호가 바뀌어도 결과는 바뀌지 않습니다. 🔹 2️⃣ 컴퓨터·프로그래밍 문맥에서 / 사용 시 컴퓨터는 “생략된 곱셈(implicit multiplication)”을 따로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음 두 식은 완전히 다르게 인식됩니다. 표현 파이썬 등에서 해석 결과 48 / 2*(9+3) ((48 / 2) * (9+3)) 288 48 / 2(9+3) ❌ 문법 오류 (생략된 곱셈 인식 불가) — 즉, 컴퓨터 언어에서는 생략된 곱셈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는 반드시 명시적 *와 함께 써야 합니다. 🔹 3️⃣ “:” 기호의 경우 현대 수학에서는 “비율”을 나타내는 기호로 쓰입니다. a:b = \frac{a}{b} 따라서 (27 : 3(1+2)3) 같은 표현은 모호하거나 비표준적으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계산기로는 입력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 정리 기호 의미 결과 변화 주로 쓰이는 문맥 ÷ 나누기 없음 초중등 수학, 일반 표기 / 나누기 없음 (단, 프로그래밍에서는 생략 곱 불허) 수학/컴퓨터 : 비율 (또는 나누기 의미로 혼용) 보통 계산식에서는 사용 안 함 비, 비율 표기 🔹 결론 48 ÷ 2(9+3), 48/2(9+3), 48:2(9+3) 는 “수학적 의미”로는 동일하게 81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이나 수식 파서(context) 에서는 /만 유효하고, 생략된 곱은 허용되지 않으며, :는 아예 다른 의미(비율)로 인식됩니다. 2025 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