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계산기] 건전지 교체하는 방법
1. 1-Way 전원 (버튼형 전지, 단추형 전지, 코인셀)
모든 전자제품은 전기를 공급해줄 전원이 필요합니다. 현재 판매중인 일반 전자계산기에는 대부분 버튼형 전지가 들어갑니다. 과거에는 수은전지라고도 불렀지만, 지금은 수은이 들어가지 않습니다(No Mercury). 그래서 수은전지라는 용어보다는 "버튼형 전지", "단추형 전지", "코인셀" 등의 명칭으로 불립니다.
가장 흔하게 쓰이는 전지는 LR44 이고, 간혹 CR2032가 들어가는 계산기도 있습니다.
이런 전지는 대형마트/소형마트/다이소 등 주변에서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2. 2-Way 전원 (feat. 태양광)
단추형 전지 이외에 태양광 전원을 보조전원으로 사용하는 경우 2-Way Power 라고 부릅니다. 이 때 태양광 전원은 보조전원의 기능을 할 뿐이며, 태양광을 통해 버튼형 전지가 (실질적으로) 충전되지는 않습니다.
※ 자가방전(self-discharge)을 억제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태양광 전원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allcalc.org/7806
3. 건전지 교체 방법
건전지를 교체할 수 있는 구멍이 있는 계산기라면 그곳을 열어서 같은 타입의 새 건전지로 교체하면 됩니다.
하지만 건전지 수명이 대략 3년 내외정도이고, 2-way인 경우 그보다도 더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반 계산기에는 건전지를 교체할 수 있는 구멍이 외부에 없습니다. 이 때에는 계산기 뒷면 나사를 풀고 밑뚜껑을 열어서 제품을 분해해야 합니다.

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나사 이외에도 플라스틱 케이스 상하판에 (딸깍 하고) 결합하는 부위가 있어 쉽게 분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힘을 과하게 주면 이 부분이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사진의 전지는 CR2032입니다)
이제 제품 기판에 있는 건전지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도저히 어떻게 분해할지 모르겠다면, 유튜브에 "모델명 battery", "모델명 teardown", "모델명 disassembly" 등으로 검색해 보시면 분해 영상이 찾아질 수도 있습니다.
건전지 교체를 성공적으로 마치셨다면, 조립은 분해의 역순!
분해시 주의사항
- 고장이 나면 분해한 스스로의 책임입니다. 남에게 책임을 묻지 마세요.
- 배터리에는 +(플러스) 극과 -(마이너스) 극이 있습니다.
원래 끼워져 있는 방향에 맞게 새 전지도 끼워 넣으시면 됩니다.
기판에 +/- 그림이 그려져 있으니 따라하셔도 됩니다. - 액체가 묻지 않도록 하세요.
- 날카로운 것으로 기판을 긁으면 안됩니다.
- 액정(화면) 또는 액정이 연결된 케이블은 절대로 건들지 마세요.
배터리 종류 및 수명
- https://allcalc.org/9771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HP-39gII 에 ExistOS 설치하기 https://allcalc.org/38526 2025 11.07 1. 왜 검은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보일까? (제공된 LUT 필터) 제가 제공해 드린 magenta_lens.cube LUT 필터는 540~560nm(녹색-노란색) 파장대의 색상을 '완전히 제거(검은색으로 만듦)'하는 대신, '다른 색상으로 왜곡/변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원리: LUT(Look-Up Table)는 특정 입력 색상(Input RGB)을 미리 정해진 다른 출력 색상(Output RGB)으로 매핑하는 테이블입니다. 이 LUT는 540~560nm에 해당하는 RGB 값들이 들어오면, 검은색(0, 0, 0)이 아닌, 매우 어둡거나 채도가 낮은 특정 색(예: 어두운 올리브색, 갈색 등)으로 변환하라고 지시합니다. * 의도: * 현실적인 물리 필터 시뮬레이션: 실제 고가의 색약 보정 안경도 특정 파장을 100% 완벽하게 차단하지는 못합니다. 빛의 일부를 흡수하고 일부는 통과시키거나 변환하는데, 이 LUT는 그러한 현실 세계의 필터 효과를 더 비슷하게 흉내 냈을 수 있습니다. * 시각적 정보 유지: 특정 색을 완전히 검게 만들면 그 부분의 형태나 질감 정보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다른 어두운 색으로 대체하면, 색상 정보는 왜곡되더라도 밝기나 형태 정보는 어느 정도 유지되어 전체적인 이미지가 덜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펙트럼 그림에서 해당 대역의 색이 갑자기 '다른 색으로 툭 바뀌는' 현상은, LUT 필터가 "이 파장대의 색은 앞으로 이 색으로 표시해!"라고 강제적으로 지시한 결과이며, 이것이 바로 이 필터가 작동하는 방식 그 자체입니다. 2. 왜 'Color Vision Helper' 앱은 검은색으로 보일까? 비교하신 'Color Vision Helper' 앱은 노치 필터의 원리를 더 이상적(Ideal)이고 교과서적으로 구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원리: "L-콘과 M-콘의 신호가 겹치는 540~560nm 파장의 빛은 '완전히 차단'되어야 한다"는 개념에 매우 충실한 방식입니다. * 구현: 따라서 해당 파장에 해당하는 색상 정보가 들어오면, 어떠한 타협도 없이 그냥 '검은색(RGB 0, 0, 0)'으로 처리해 버립니다. 이는 "이 파장의 빛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처리하겠다"는 가장 강력하고 직접적인 표현입니다. 2025 11.06 적용사례 4 - 파장 스펙트럼 https://news.samsungdisplay.com/26683 ㄴ (좌) 연속되는 그라데이션 ➡️ (우) 540 이하 | 구분되는 층(색) | 560 이상 - 겹치는 부분, 즉 540~560 nm 에서 색상이 차단? 변형?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럼 폰에서 Color Vision Helper 앱으로 보면? ㄴ 540~560 nm 대역이 검은 띠로 표시됨. 완전 차단됨을 의미 2025 11.05 빨간 셀로판지로도 이시하라 테스트 같은 숫자 구분에서는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색상이 다양하다면 빨강이나, 노랑, 주황 등도 테스트해보면 재밌겠네요. 2025 11.05 안드로이드 앱 - "Color Vision Helper" 다운받아 본문 내용을 카메라로 찍어 보니, 본문 프로그램에서는 애매하게 보이던 부분에서도 구분이 완전 확실하게 되네요. 숫자 구분 능력 & 편의성 면에서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5 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