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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공사] 베란다에 노출 콘센트 추가하기
상황
1. 베란다에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노출 콘센트를 베란다 벽에 추가하려고 함.
2. 베란다 안쪽의 방 벽에 콘센트가 있음.
ㄴ 콘센트 내부에서 베란다 쪽으로 전선이 빠져나갈 구멍을 낼 수 있음.

정석 시공 방법
1. 시공 전 확인 사항
✅ 전기 차단: 분전반에서 해당 회로의 전원을 차단해야 함.
✅ 배선 가능 여부 확인: 기존 콘센트의 배선이 추가 콘센트에서 추가사용할 전력량을 감당할 수 있는지 확인.
✅ 배선 경로 결정: 벽면을 따라 배선을 할 것인지, 천장이나 바닥 몰딩을 활용할 것인지 검토.
2. 필요 자재 및 공구
📌 자재:
- 노출형 콘센트 박스
- 전선 (보통 2.5sq 단심 전선, 기존 배선과 동일 규격)
- 노출 배관 (CD관, 후렉시블 배관, 또는 몰드)
- 전선(배관) 고정용 클램프 (새들)
- 부싱 (CD관 끝부분 보호용)
- 콘센트 및 고정용 나사
📌 공구:
- 전선 스트리퍼
- 니퍼
- 드라이버
- 전동 드릴
- 멀티미터 (테스터기)
3. 시공 절차
1️⃣ 기존 콘센트 분해 및 전원 확인
- 분전반에서 해당 회로의 차단기를 내림.
- 멀티미터로 기존 콘센트에 전기가 흐르지 않는지 확인.
- 콘센트 커버를 제거하고 내부 전선을 확인.
2️⃣ 추가 콘센트 설치 위치 선정
- 벽면에서 적절한 위치(높이와 거리)를 정함.
- 노출형 콘센트 박스를 벽에 고정할 위치에 표시.
3️⃣ 배선 작업
- 기존 콘센트에서 전원선을 분기(병렬 연결)하여 추가 콘센트로 연결.
- 🔹 전선 연결 방식:
- 병렬 연결 (정석적인 방법)
- 기존 콘센트의 ‘L(라이브)’, ‘N(뉴트럴)’, ‘접지(G)’ 단자(쌍)에 추가 전선을 연결.
- 와이어 커넥터(WAGO) 사용 가능 (트위스트 후 절연 테이프 감기보다는 커넥터 사용 권장)
- 병렬 연결 (정석적인 방법)
- 🔹 전선 연결 방식:
- 배선을 보호하기 위해 CD관이나 몰드를 이용해 고정.
- 전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벽면에 단단히 고정.
4️⃣ 콘센트 박스 및 배관 고정
- 추가할 노출 콘센트 박스를 벽면에 나사로 고정.
- 배관(몰드 또는 CD관)을 따라 전선이 안전하게 지나가도록 부싱을 설치.
- 전선을 추가 콘센트에 연결한 후, 콘센트 커버를 덮음.
5️⃣ 마무리 및 테스트
- 모든 연결부위를 다시 확인 후 단단히 고정되었는지 점검.
- 분전반에서 차단기를 올리고, 멀티미터로 전압 확인 (220V 정상 출력 확인).
- 테스트용 기기를 꽂아 정상 작동 여부 확인.
4. 추가 안전 사항
⚡ 전선 허용 전류 확인: 기존 콘센트 회로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주의.
⚡ 접지 필수 확인: 접지선(G)이 올바르게 연결되었는지 점검.
⚡ 배관 보호: 노출 배관이 외부 환경(습기, 충격)에 강한 재질인지 확인.
이렇게 하면 정석적으로 베란다 바깥쪽에 콘센트를 추가할 수 있어. 🔧😊
댓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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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모든계산기
전선 선택지는 여러 가지가 있어. 기존 배선과 추가할 콘센트의 부하(전류량), 설치 환경(실내/실외), 배선 방식(노출/매립)에 따라 적절한 전선을 선택해야 해.
1. 전선 종류별 선택지
① 단심 전선 (VS, H07V-U 등) – 기본 선택
✅ 2.5sq 단심 전선 (일반적인 콘센트 배선)
- 가장 일반적인 선택
- 강성이 있어 배관(몰드, CD관) 내 배선이 쉬움
- 20A 이하 부하에 적합
✅ 1.5sq 단심 전선 (소전력 기기용)
- 전류가 적게 필요한 경우(예: 조명, 소형 기기) 사용 가능
- 콘센트보다는 조명 배선에 더 적합
✅ 4sq 단심 전선 (고출력 기기 용도)
- 에어컨, 전열기구(온풍기, 히터) 등 고출력 기기를 연결할 경우
- 하지만 보통 일반 콘센트 추가에는 과한 선택
💡 단심 전선은 전선관(배관) 내 배선이 쉽고 깔끔하지만, 노출 배선에는 잘 사용되지 않음.
② 연선 (전기 코드처럼 유연한 다심 전선, H07V-R, H07V-K 등)
✅ 2.5sq 연선 (H07V-R / K)
- 구부리기 쉬워 작업성이 좋음
- 배관이 아닌 몰드나 케이블 트레이에 적합
- 단심보다 가격이 약간 높음
✅ 3C 연선 (L, N, 접지 포함된 3심 전선)
- 접지까지 포함된 3심 전선으로 추가 배선이 간편
- 노출 배선에 적합
💡 연선은 단심보다 유연해 배선이 쉽지만, 끝단 처리를 위해 압착단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③ 시스 전선 (케이블 형태, VCT, VCTF, H05VV-F 등)
✅ VCTF 2.5sq × 3C (연질 비닐 코드)
- 플러그를 직접 연결해 이동식 콘센트 제작 가능
- 실내에서 노출 배선 시 깔끔함
✅ VVF 2.5sq × 2C / 3C (비닐절연 평행전선)
- 가정용 벽면 매립 배선에 주로 사용
- 단단해서 배관 없이 벽면 고정도 가능하지만, 노출 배선에는 잘 쓰지 않음
💡 시스 전선(VCTF, VVF 등)은 외부 보호층이 있어서 별도의 배관 없이 노출 배선 가능하지만, 인테리어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함.
2. 시공 환경에 따른 추천
🔹 기본적인 배관 내 배선 →
2.5sq 단심 전선(VS, H07V-U)
🔹 배관 없이 몰드 사용 →2.5sq 연선(H07V-R / K)
🔹 완전한 노출 배선 →VCTF 2.5sq × 3C(케이블 형태)
🔹 습기가 많은 환경(베란다 외부, 반옥외) →방수 케이블(VCT, H07RN-F 등)결론
👉 일반적인 배관 내 배선이라면 2.5sq 단심 전선이 가장 정석적인 선택!
👉 유연한 배선이 필요하면 2.5sq 연선도 가능!
👉 몰드 없이 깔끔한 노출 배선을 원하면 **VCTF(코드형 전선)**을 고려해 볼 수 있음!💡 기존 배선 방식과 동일한 전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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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모든계산기
전선 연결 방식 세 가지(① 기존 콘센트 단자에 직접 연결, ② 와이어 커넥터 사용, ③ 전선 직접 연결 후 단자에 한 가닥만 연결)를 안전성과 허용 전류 관점에서 비교해 볼게.
1. 연결 방식별 개요
① 기존 콘센트 단자(쌍)에 추가 전선을 직접 연결
🔹 방법: 기존 콘센트의
L/N/G단자(쌍)에 추가 전선을 함께 결선
🔹 특징:- 가장 직관적인 방법 (보통 콘센트 단자는 2가닥 정도 연결 가능)
- 추가 전선을 직접 연결하므로 접촉저항이 적음
- 단자에 허용된 전선 수 이상 연결하면 고정력이 약해져 접촉불량 위험
✅ 장점:
✔ 연결이 간단하고 추가 자재가 필요 없음
✔ 접점이 적어 전압 강하가 적고 신뢰성이 높음❌ 단점:
✖ 단자당 허용 가능한 전선 개수를 초과하면 접촉 불량 위험
✖ 전선이 단자에서 헐거워지면 과열 가능성 있음💡 사용 가능 조건: 콘센트 단자가 허용하는 범위(보통 2가닥) 내에서만 추가 연결하는 것이 안전함.
② 와이어 커넥터(WAGO) 사용
🔹 방법: 기존
L/N/G에서 선을 따서 와이어 커넥터를 이용해 분기 후, 각각의 전선을 연결
🔹 특징:- 접촉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프링 압착 방식을 사용
- 다중 전선을 연결할 때 깔끔하고 유지보수 용이
✅ 장점:
✔ 접촉면이 균일하여 접촉저항이 낮음 → 발열 위험이 줄어듦
✔ 전선이 잘 풀리지 않아 안전함
✔ 유지보수가 쉬움❌ 단점:
✖ 추가 자재(커넥터)가 필요함
✖ 커넥터가 불량이거나 규격 미준수 시 접촉 불량 가능💡 사용 가능 조건: 여러 가닥을 연결할 경우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특히 3개 이상 분기할 때 유리함.
③ 전선끼리 (트위스트+전기테이프) 직접 연결 후, 콘센트에는 1 가닥씩만 연결
🔹 방법: 기존
L/N/G에서 추가 전선을 트위스트(꼬아서) 결선한 후, 한 가닥만 콘센트 단자에 연결
🔹 특징:- 전선 트위스트 후 납땜 또는 압착 단자를 사용하면 신뢰성 증가
- 직접 트위스트한 후 절연 테이프만 감으면 접촉 불량 가능성 있음
✅ 장점:
✔ 콘센트 단자에는 한 가닥만 들어가므로 고정력 높음
✔ 배선 정리가 깔끔함❌ 단점:
✖ 트위스트 후 절연이 잘못되면 접촉 불량 위험
✖ 트위스트 방식은 시간이 지나면서 느슨해질 수 있음
✖ 압착단자 없이 연결하면 접촉저항 증가로 발열 위험 있음💡 사용 가능 조건: 압착단자를 사용하거나 납땜하면 신뢰성이 높아지지만, 일반 가정 배선에서는 권장되지 않음.
2. 안전성과 허용 전류 비교
연결 방식 안전성 접촉 저항 허용 전류 영향 추천 여부 ① 기존 콘센트 단자(쌍)에 직접 연결 🔵 보통 (단자당 허용 전선 개수 준수 시) 🔵 낮음 🟢 영향 적음 (정격 유지됨) ✅ 추천 (2가닥 이하) ② 와이어 커넥터(WAGO) 사용 🟢 높음 (균일한 압착) 🟢 매우 낮음 🟢 영향 거의 없음 (정격 유지) ✅ 강력 추천 (3가닥 이상일 때) ③ 전선 트위스트 후 콘센트에 1가닥 연결 🟡 중간 (트위스트 상태에 따라 다름) 🟡 높을 수 있음 🔴 접촉 불량 시 과열 위험 ❌ 비추천 (압착 단자 없이 사용 시)
3. 결론 (가장 추천하는 방법)
✔ 가장 안전한 방법:
② 와이어 커넥터(WAGO) 사용
→ 여러 전선을 연결할 때 접촉 저항을 최소화하고 발열 위험이 적어 가장 추천!✔ 간단한 시공 방법:
① 기존 콘센트 단자에 직접 연결
→ 단자 허용 개수(보통 2가닥)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문제 없음. 하지만 여러 가닥을 넣으면 접촉 불량 위험!❌ 비추천 방법:
③ 전선 트위스트 후 한 가닥만 연결
→ 트위스트만으로는 시간이 지나면서 느슨해질 가능성이 있고, 접촉 불량 시 발열 위험이 있음. 압착 단자 또는 납땜을 하지 않는다면 비추천!➡ 결론:
✅ 전선이 2가닥 이하라면 콘센트 단자에 직접 연결해도 괜찮음.
✅ 3가닥 이상이라면 WAGO 같은 와이어 커넥터를 쓰는 게 안전함!
✅ 트위스트 방식은 일반 가정 배선에서는 지양하는 게 좋음.💡 특히 전열기구(에어컨, 히터)를 연결하는 콘센트라면 접촉 불량으로 인한 발열이 위험할 수 있으니, 꼭 안전한 방법을 선택해야 해! 🔧😊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1. 왜 검은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보일까? (제공된 LUT 필터) 제가 제공해 드린 magenta_lens.cube LUT 필터는 540~560nm(녹색-노란색) 파장대의 색상을 '완전히 제거(검은색으로 만듦)'하는 대신, '다른 색상으로 왜곡/변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원리: LUT(Look-Up Table)는 특정 입력 색상(Input RGB)을 미리 정해진 다른 출력 색상(Output RGB)으로 매핑하는 테이블입니다. 이 LUT는 540~560nm에 해당하는 RGB 값들이 들어오면, 검은색(0, 0, 0)이 아닌, 매우 어둡거나 채도가 낮은 특정 색(예: 어두운 올리브색, 갈색 등)으로 변환하라고 지시합니다. * 의도: * 현실적인 물리 필터 시뮬레이션: 실제 고가의 색약 보정 안경도 특정 파장을 100% 완벽하게 차단하지는 못합니다. 빛의 일부를 흡수하고 일부는 통과시키거나 변환하는데, 이 LUT는 그러한 현실 세계의 필터 효과를 더 비슷하게 흉내 냈을 수 있습니다. * 시각적 정보 유지: 특정 색을 완전히 검게 만들면 그 부분의 형태나 질감 정보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다른 어두운 색으로 대체하면, 색상 정보는 왜곡되더라도 밝기나 형태 정보는 어느 정도 유지되어 전체적인 이미지가 덜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펙트럼 그림에서 해당 대역의 색이 갑자기 '다른 색으로 툭 바뀌는' 현상은, LUT 필터가 "이 파장대의 색은 앞으로 이 색으로 표시해!"라고 강제적으로 지시한 결과이며, 이것이 바로 이 필터가 작동하는 방식 그 자체입니다. 2. 왜 'Color Vision Helper' 앱은 검은색으로 보일까? 비교하신 'Color Vision Helper' 앱은 노치 필터의 원리를 더 이상적(Ideal)이고 교과서적으로 구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원리: "L-콘과 M-콘의 신호가 겹치는 540~560nm 파장의 빛은 '완전히 차단'되어야 한다"는 개념에 매우 충실한 방식입니다. * 구현: 따라서 해당 파장에 해당하는 색상 정보가 들어오면, 어떠한 타협도 없이 그냥 '검은색(RGB 0, 0, 0)'으로 처리해 버립니다. 이는 "이 파장의 빛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처리하겠다"는 가장 강력하고 직접적인 표현입니다. 2025 11.06 적용사례 4 - 파장 스펙트럼 https://news.samsungdisplay.com/26683 ㄴ (좌) 연속되는 그라데이션 ➡️ (우) 540 이하 | 구분되는 층(색) | 560 이상 - 겹치는 부분, 즉 540~560 nm 에서 색상이 차단? 변형?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럼 폰에서 Color Vision Helper 앱으로 보면? ㄴ 540~560 nm 대역이 검은 띠로 표시됨. 완전 차단됨을 의미 2025 11.05 빨간 셀로판지로도 이시하라 테스트 같은 숫자 구분에서는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색상이 다양하다면 빨강이나, 노랑, 주황 등도 테스트해보면 재밌겠네요. 2025 11.05 안드로이드 앱 - "Color Vision Helper" 다운받아 본문 내용을 카메라로 찍어 보니, 본문 프로그램에서는 애매하게 보이던 부분에서도 구분이 완전 확실하게 되네요. 숫자 구분 능력 & 편의성 면에서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5 11.05 적용 사례 3 - 색상표 https://namu.wiki/w/%ED%97%A5%EC%8A%A4%20%EC%BD%94%EB%93%9C 적녹 색약 기준에서 필터 후 색깔을 느낌으로 표현하면 녹색 계열이 좀 차분? 묵직? 해지는 느낌 적색 계열이 전반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튀는? 느낌 노랑이가 사라지는 느낌. * 적색 계열에서 글씨가 살짝 안보이는 것은 계조 문제(프로그램 문제)일 수 있겠다는 생각 2025 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