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의 모든 계산기 자유(질문) 게시판 리뷰 ()
모니터 수리기 (CCFL을 LED로 개조 DIY)
1. 대상
10년된 모니터가 한대 있습니다. 삼성 LTM210M2-L02 액정 패널을 사용한 XP210WL 이라는 모델명의 제품입니다.(회사는 망) 예전에 제가 쓰다가 본가에 놓고 왔고, 아버지께서 간혹 사용하셨던 제품입니다.
오랫만에 가져와서 보니
- 어댑터는 (한번 교체했던 것인데도...) standby 모드에서 약간의 고주파음이 들리고
- power on 이후 노이즈가 약간 보이고, 시간이 지나면 눈에 띄는 노이즈는 없어지지만, 화면이 지저분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단 오래 써서 내부 부품 일부의 수명이 다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껏 사용해 본 경험상 어댑터(12V 5A)도 약간 빠듯하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겸사겸사 CCFL Backlight 를 전력소모가 적다는 LED로 개조하는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2. 작업 사진
모니터를 뜯어보니 인버터 콘덴서가 부풀어 있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AD보드는 외견상 멀쩡해 보였습니다(그러나 실제로는 문제가 있어 나중에 콘덴서 교체를 하였습니다)
패널을 완전 분해해야 하는데... (중간 과정은 복잡한데 다 생략)
패널의 위/아래에 장착되어 있는 CCFL 램프(아래 사진)를 제거하고,

구입한 LED 램프(아래사진)로 교체하여주면 됩니다.
교체한 LED 바는 사이즈가 딱 맞지 않아서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고정을 위해서 3M 열전도 테잎이 있으면 최상이고, 없으면 그냥 접착력 좋은 양면 테잎이라도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둘 다 없는 관계로 문구용 테잎으로 대충 바르고, 글루건으로 양 끝단만 살짝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3. 결과

CCFL도 딱히 문제가 있어서 갈았던 건 아니었기 때문에, 확 좋아진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그보다도 문제는 노이즈였는데, LED 개조 후에도 노이즈 개선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AD 보드의 콘덴서(캐패시터) 중에서 큰 것을(470㎌ 25V, 16V ->470㎌ 25V*2개) 교체하고 나서야, 노이즈가 많이 없어졌고,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댑터 문제도 아니었고, 인버터 문제도 아니었고 AD보드가 주범이었던 모양입니다. (물론 복합적 결과로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4. 평가
- 패널 분해는 꽤 까다롭다. - 액정/필름 손상 위험 있음. 먼지 유입 가능성 매우 높음.
- CCFL to LED 교체 자체는 간단하다. - 부품값(LED+드라이버) 1만 4천원 ~ 1만 9천원 (인터넷 가격 기준)
- 백라이트 문제가 확실하지 않은 이상 교체는 신중히 결정할 것. (요즘 중소기업 20인치급 FHD IPS/VA 모니터가 10만원 내외인데,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부품비 들여가면서까지 꼭! 고쳐야 할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볼 것)
댓글6
-
세상의모든계산기
2년 정도 사용하였는데, 그동안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상단 LED 바 쪽(상단 2~3cm)에 빛이 뭉쳐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정면에서는 괜찮은데, 상/하단 (30도 이상) 에서 보면 눈에 확 띄눈군요.또, 정전기에 조금 민감한데, LED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되고, AD보드쪽 부품에 문제가 있지않나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번에 콘덴서 교체할 때 얍실하게 생긴 일부는 용량이 맞지 않아서 교체하지 못했습니다)* 그 사이 모니터 신품 가격은 더 내려갔네요. ㅎㅎ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진짜 색약 안경은 비싸서 살 생각은 없고, 알리에서 싸구려 구매해서 테스트 해 봤습니다. 프로그램과 비슷한 효과가 있고,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알리 싸구려 렌즈가 - 숫자 구분이 아주 약간 더 잘 되고 - 붉은 색상이 더 밝습니다. 채도가 높다고 해야하는 것 같네요. 주의할 점은 알리 색약 안경은 일상용으로는 절대 사용 불가입니다. - 내부 빛반사 방지 코팅이 없어서 내 눈알이 렌즈에 비치고, 그래서 실제로 보여야 할 것과 섞여 보입니다. - 필터 코팅도 최악이라서 중심부(=마젠타) 주변부(=노랑)으로 서로 다르게 색이 들어옵니다. 전반적으로 그라데이션 발생. - 외부에서 봤을 때 렌즈색이 튀기 때문에, 티가 많이 납니다. - 색 구분 면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녹색(특정 파장)이 차단되어 LED 신호등의 녹색이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 2025 12.24 교점이 2개 이상일때 모든 값을 구하는 법 계산기마다 가능/불가능이 갈릴 수도 있습니다. ㄴ fx-570 의 solve 는 무조건 한번에 하나씩 찾습니다. 따라서, 2차 3차 방정식처럼 규격화된 수식은 solve 대신 EQN 모드에서 답을 구하는게 좋습니다. ㄴ TI-nspire 같은 CAS 계산기의 solve 는 수식에 따라서 여러개가 한꺼번에 찾아지기도 합니다. https://allcalc.org/3448 ㄴ fx-9860G 의 solve는 무조건 1개, solveN 는 수식에 따라 여러개가 찾아질 수 있습니다. https://allcalc.org:443/board_casio/6005#comment_15889 가능하다면, 불확실할때는 그래프로 확인하세요. 2025 12.16 T가 410인 해를 찾는 방법 -> 초기값을 입력하세요. [공학용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의 꽃? solve (솔브) 기능 이해하기 (Newton-Raphson 법, 뉴튼법) https://allcalc.org/11532 2025 12.16 참고 - [공학용 계산기] 정적분 계산 속도 벤치마크 비교 https://allcalc.org/9677 2025 12.11 다른 계산기의 경우와 비교 1. TI-nspire CAS ㄴ CAS 계산기는 가능한 경우 부정적분을 먼저하고, 그 값에 구간을 대입해 최종값을 얻습니다. ㄴ 부정적분이 불가능할 때는 수치해석적 방법을 시도합니다. 2. CASIO fx-991 ES Plus ㄴ CASIO 계산기의 경우, 적분할 함수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밀도를 확보할 별도의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2025 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