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 공포를 조장하지 말자!
자동차 급발진은 실제로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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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자동차 급발진은 실제한다.
모든 기계는 오작동 가능성을 가진다.
예전에 운전했던 아반떼 XD 차량에서
처음 시동걸 때, 굉음이 나면서 RPM이 3000~4000정도까지 올라갔었던 기억이 있다.
주행중이 아니더라도 이 상황이 되면 엄청 무섭다.
다행이 주행중에는 나타나지 않았고,
오작동의 이유는 산소센서 이상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요즘차라도
1. 악셀레이터를 내 발로 지금 밟지 않고 있는데 엔진 RPM이 치솟아 그것이 동력(=바퀴 회전)으로 전달되고,
2. 브레이크는 밟아도 전혀 속도감소에 도움이 되지 않고,
3. EDR에는 차의 비정상적 움직임만 기록될 뿐, 나의 정상적 운전 활동은 전혀 기록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날 수는 있다.
하지만, 위의 현상이 동시에 & 갑자기 & 일시적으로만 일어날 확률은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낮다.
우리나라를 기준한다면 많이 잡아봐야 10년에 한두대나 나올 수 있을까?
뉴스를 보면 한달에 두세건 정도는 사고 후 급발진을 주장하는 것 같다.
이 정도면 미쳐 돌아가는 수준이다.
자유로에서 귀신을 봤어요 라고 주장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
교통사고의 공범이 되고 싶지 않다면
함부러 급발진 주장을 퍼트려서 공포감을 조장하지 마라.
"내 차에도 급발진이 생길 수 있다"는 공포감이 마음 깊숙히 자리잡으면
"페달을 잘 못 밟았을 수 있지!"라는 합리적 판단을 방해할 수 있다.
불안감을 조장한 당신 때문에 오히려 사고가 날 수도 있음을 명심하라.
댓글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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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모든계산기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 법제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일단 찬성하는 입장이다.추가적으로 제안하자면
1. 다만 과하게 악셀을 밟을 때
'삐삐' 하는 경고음 말고 "너 악셀 씨게 밟았어" 라는 경고 음성이 나와야 한다.정상 인지 상태라면
"경고음 -> 경고음 판단 -> 문제(페달 오조작) 판단 -> 문제 해결" 이라는
정상적 프로세스가 작동하겠지만,
페달 오조작하는 상황은 이미 비정상적 인지 상태임을 감안해야 한다.
인지능력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고, 그로 인해 매우 당황해 있을 가능성도 높다.
이런 비정상 인지 상태를 깨는(이기는) 것이 중요한데,
단순한 경보음(삐삐삐삐삐)으로 그게 가능할까?
오히려 당황함을 가중시키진 않을까?
그래서 음성 지시가 꼭 필요하다.
비행기 비상상황(착륙)에서는 승무원의 "반말 지시"가 원칙인 이유가 있다.ICAO는 '문서 10086'에서도 비상 탈출 시 승무원의 명령은 크게, 단정적으로, 반복해서, 지속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권고한다.
마찬가지로 객실 승무원들이 동시에 명령을 외치라고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1101119000502
2. 1의 상황에서는
자동차 전후방 장애물 감지 민감도를 최고도로 올리고,
출력을 제한해야 하고,
상황이 지속되면 출력을 지속적 단계적으로 낮추며 정지하도록 만들어야 하고, (갓길 정차 유도 음성 안내)
그 전에 장애물 감지되면 급정거할 수 있도록 세팅이 되어야 한다.
3. 운전자에 의해 수동으로 이런 제한을 일시적으로 해제하는 것도 가능해야 하겠으나,
운전자 99.9%에게는 평생 해제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1. 왜 검은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보일까? (제공된 LUT 필터) 제가 제공해 드린 magenta_lens.cube LUT 필터는 540~560nm(녹색-노란색) 파장대의 색상을 '완전히 제거(검은색으로 만듦)'하는 대신, '다른 색상으로 왜곡/변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원리: LUT(Look-Up Table)는 특정 입력 색상(Input RGB)을 미리 정해진 다른 출력 색상(Output RGB)으로 매핑하는 테이블입니다. 이 LUT는 540~560nm에 해당하는 RGB 값들이 들어오면, 검은색(0, 0, 0)이 아닌, 매우 어둡거나 채도가 낮은 특정 색(예: 어두운 올리브색, 갈색 등)으로 변환하라고 지시합니다. * 의도: * 현실적인 물리 필터 시뮬레이션: 실제 고가의 색약 보정 안경도 특정 파장을 100% 완벽하게 차단하지는 못합니다. 빛의 일부를 흡수하고 일부는 통과시키거나 변환하는데, 이 LUT는 그러한 현실 세계의 필터 효과를 더 비슷하게 흉내 냈을 수 있습니다. * 시각적 정보 유지: 특정 색을 완전히 검게 만들면 그 부분의 형태나 질감 정보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다른 어두운 색으로 대체하면, 색상 정보는 왜곡되더라도 밝기나 형태 정보는 어느 정도 유지되어 전체적인 이미지가 덜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펙트럼 그림에서 해당 대역의 색이 갑자기 '다른 색으로 툭 바뀌는' 현상은, LUT 필터가 "이 파장대의 색은 앞으로 이 색으로 표시해!"라고 강제적으로 지시한 결과이며, 이것이 바로 이 필터가 작동하는 방식 그 자체입니다. 2. 왜 'Color Vision Helper' 앱은 검은색으로 보일까? 비교하신 'Color Vision Helper' 앱은 노치 필터의 원리를 더 이상적(Ideal)이고 교과서적으로 구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원리: "L-콘과 M-콘의 신호가 겹치는 540~560nm 파장의 빛은 '완전히 차단'되어야 한다"는 개념에 매우 충실한 방식입니다. * 구현: 따라서 해당 파장에 해당하는 색상 정보가 들어오면, 어떠한 타협도 없이 그냥 '검은색(RGB 0, 0, 0)'으로 처리해 버립니다. 이는 "이 파장의 빛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처리하겠다"는 가장 강력하고 직접적인 표현입니다. 2025 11.06 적용사례 4 - 파장 스펙트럼 https://news.samsungdisplay.com/26683 ㄴ (좌) 연속되는 그라데이션 ➡️ (우) 540 이하 | 구분되는 층(색) | 560 이상 - 겹치는 부분, 즉 540~560 nm 에서 색상이 차단? 변형?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럼 폰에서 Color Vision Helper 앱으로 보면? ㄴ 540~560 nm 대역이 검은 띠로 표시됨. 완전 차단됨을 의미 2025 11.05 빨간 셀로판지로도 이시하라 테스트 같은 숫자 구분에서는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색상이 다양하다면 빨강이나, 노랑, 주황 등도 테스트해보면 재밌겠네요. 2025 11.05 안드로이드 앱 - "Color Vision Helper" 다운받아 본문 내용을 카메라로 찍어 보니, 본문 프로그램에서는 애매하게 보이던 부분에서도 구분이 완전 확실하게 되네요. 숫자 구분 능력 & 편의성 면에서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5 11.05 적용 사례 3 - 색상표 https://namu.wiki/w/%ED%97%A5%EC%8A%A4%20%EC%BD%94%EB%93%9C 적녹 색약 기준에서 필터 후 색깔을 느낌으로 표현하면 녹색 계열이 좀 차분? 묵직? 해지는 느낌 적색 계열이 전반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튀는? 느낌 노랑이가 사라지는 느낌. * 적색 계열에서 글씨가 살짝 안보이는 것은 계조 문제(프로그램 문제)일 수 있겠다는 생각 2025 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