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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x-9860] 커서 모양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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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의모든계산기
      • 12시간 전 13시간 전 8

    1. 기본 커서

     

    image.png

    초기화 상태인 Math 설정에서는

     

    image.png

    위 사진처럼 커서가 ㅁ 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ㅁ 모양은 커서 표시는 아니고, 입력 템플릿(공간?)을 의미하는 표시입니다. 

    분수 버튼 【ab/c】눌렀을 때 "믐" 로 네모칸 2개가 나오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 커서는

    네모 안에(네모와 겹쳐서) 깜빡거리는 세로로 길쭉한 모양의 막대기 "|" 입니다. 

     

    【SHIFT】【MENU】를 눌러 나오는 Set Up 설정에서

    Math → Linear 로 변경하면 

    ㅁ 모양의 템플릿이 사라지며, 실제 기본 삽입 모양의 커서 "|" 만 남게 됩니다. 

    image.png

     

     

    2. S, A 마크

     

    【SHIFT】 키를 누르면,

    커서 대신 S 마크가 깜빡입니다. 

    image.png

     

    【ALPHA】키를 누르면, 

    커서 대신 A 마크가 깜빡입니다. 

    image.png

     

     

    3. Ins (삽입) vs Overwrite (덮어쓰기)

     

    기본은 Ins(삽입) 모드입니다.

    중간에 빼먹은 것이 있을 때, 커서를 이동해 키를 누르면 중간에 삽입되고 다음 글씨들은 오른쪽으로 밀려납니다. 

    image.png image.png

     

    【SHIFT】【DEL】키를 눌러서 

    Overwrite(덮어쓰기)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커서가 세로에서 가로(밑줄) _ 로 변경되고, 

    덮어씌워질 글씨가 깜빡입니다. 

    image.png image.png

     

    Overwrite 덮어쓰기 모드를 끝내고, Ins(삽입) 모드로 돌아가려면 

    【SHIFT】【DEL】 를 누르면 됩니다. 

     

    Attached file
    image.png 2.5KB 0image.png 4.7KB 0image.png 2.2KB 1image.png 2.5KB 1image.png 2.2KB 0image.png 2.4KB 0image.png 2.4KB 0image.png 2.4KB 0image.png 2.4KB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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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수식 solve시 오류 예시, 분모에 들어간 X³을 X로 치환해 해결?세상의모든계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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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ChatGPT-5 기호(÷, /, :) 자체는 의미적으로 같은 “나눗셈”을 뜻하지만, 문맥(사람이 쓰는 수학 vs 컴퓨터/프로그래밍)에 따라 해석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1️⃣ 전통 수학 표기 — ÷, /, : 수학 교과서, 논문, 일반 문서 등에서는 셋 다 의미적으로 “나누기”로 간주됩니다. 즉, 48÷2(9+3), 48/2(9+3), 48:2(9+3) 은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모두 사람의 수학 관행적 해석이 적용되어 48 ÷ 2 × (9+3) = 288 로 처리되죠. 즉, 기호가 바뀌어도 결과는 바뀌지 않습니다. 🔹 2️⃣ 컴퓨터·프로그래밍 문맥에서 / 사용 시 컴퓨터는 “생략된 곱셈(implicit multiplication)”을 따로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음 두 식은 완전히 다르게 인식됩니다. 표현 파이썬 등에서 해석 결과 48 / 2*(9+3) ((48 / 2) * (9+3)) 288 48 / 2(9+3) ❌ 문법 오류 (생략된 곱셈 인식 불가) — 즉, 컴퓨터 언어에서는 생략된 곱셈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는 반드시 명시적 *와 함께 써야 합니다. 🔹 3️⃣ “:” 기호의 경우 현대 수학에서는 “비율”을 나타내는 기호로 쓰입니다. a:b = \frac{a}{b} 따라서 (27 : 3(1+2)3) 같은 표현은 모호하거나 비표준적으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계산기로는 입력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 정리 기호 의미 결과 변화 주로 쓰이는 문맥 ÷ 나누기 없음 초중등 수학, 일반 표기 / 나누기 없음 (단, 프로그래밍에서는 생략 곱 불허) 수학/컴퓨터 : 비율 (또는 나누기 의미로 혼용) 보통 계산식에서는 사용 안 함 비, 비율 표기 🔹 결론 48 ÷ 2(9+3),  48/2(9+3), 48:2(9+3) 는 “수학적 의미”로는 동일하게 81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이나 수식 파서(context) 에서는 /만 유효하고, 생략된 곱은 허용되지 않으며, :는 아예 다른 의미(비율)로 인식됩니다. 2025 10.28 ChatGPT-5 💯 네, 정확히 그 지점을 짚으셨어요. 요약하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생략된 곱하기(implicit multiplication)”는 문자에서는 강한 결합력을 인정하지만, 숫자나 괄호 사이에서는 일반 곱셈(×)과 동일한 우선순위로 취급된다. 즉, 문자에서는 더 강하게 결합, 숫자·괄호 사이에서는 그냥 ‘보통 곱셈’ 으로 본다는 것이 현대 수학 표기와 계산기의 관행적 규칙입니다. 🔹 두 경우의 구조적 차이 식 형태 실제 해석 결과 결합력 특징 ab ÷ ab 문자 붙음 ((a×b) ÷ (a×b)) 1 문자 간 결합이 강함 → 한 항으로 인식 3(1+2)3 숫자·괄호 혼합 (3 × (1+2) × 3) 27 생략된 ×는 보통 곱셈 → 좌→우 규칙 적용 🔹 왜 문자식은 결합력이 더 강한가? 기호적 표현의 안정성 (ab), (xy), (2x) 같은 표기는 수백 년 동안 “하나의 곱셈 항(term)”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수학자들은 이걸 암묵적으로 “괄호로 묶인 덩어리”로 봅니다. ab ÷ ab = (ab) ÷ (ab) 함수 표기와 구분 필요 예: (sinx ÷ x) 에서 sinx는 sin(x)로 묶여야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문자 옆에 붙은 기호나 문자”는 항상 먼저 결합되도록 하는 관행이 굳어졌습니다. 🔹 반면 숫자·괄호에서는 (3(1+2)) 는 단순히 “3 × (1+2)”의 약식 표현이고, 여기서 “생략된 곱셈”은 “명시적 곱셈”과 동일한 연산자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27 ÷ 3(1+2)3 = 27 ÷ 3 × 3 × 3 = 81 처럼 좌→우 순서로 처리합니다. 🔹 결론 생략된 곱하기(implicit multiplication)의 결합력은 표기 맥락에 따라 다르다. 문자/기호와 함께 쓰일 때 → 강하게 결합 (하나의 항으로 인식) 숫자와 괄호 사이 → 일반 곱셈과 동일한 우선순위 (좌→우 계산) 이건 “규칙이 바뀐 것”이 아니라, 표기 문법(context) 이 달라서 ‘결합 단위(token)’이 달라진 결과라고 보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2025 10.28 자게로 이동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내용을 정리하여 HP 포럼에 올려두었습니다. https://allcalc.org/55774 [HP Prime] Solve 함수 사용법 2025 10.27 수치해석 방법 method 를 강제로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위의 스샷을 보면 되는 듯 하면서도  아래 스샷을 보면 안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solve(Expr,[Var]) csolve(LstEq,LstVar) nSolve(Expr,Var,[Guess or Interval],[Method]) deSolve(Eq,[TimeVar],FncVar) linsolve(LstLinEq,LstVar) fsolve(Expr,Var,[Guess or Interval],[Method]) 2025 10.17 종합해서 답변을 드리면   HP Prime 에 solve 에서 변수명에 구간을 입력하면  수치해석 방식으로 bisection 을 사용함.    이 bisection 방식은 해의 좌-우 부호가 서로 바뀌어야만 해를 인식하고  해의 좌-우 부호가 같으면 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본문 sin 의 예나 아래 사진의 예에서는 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5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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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860 [fx-9860] 커서 모양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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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1 570 [fx-570ES][EX] 단위의 변환, Unit/Metric Conversion
    • 세상의모든계산기 2015.04.09 - 20:39 3040 2
    • [fx-570ES] 변환 가능한 단위 : 총 40개 계산기에 아래 목록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40개(아니면 주로 사용하는 항목)의 리스트 순서를 다 외우고 있어야 합니다. 순서표를 계산기 커버(케이스) 붙여야 하는데, 시험 중 순서표가 붙은 계산기 케이스를 꺼내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01 in ▶ cm 1 [inch] = 2.54 [cm] 02 cm ▶ in 1 [cm] = (1/2.54) [inch] 03 ft ▶ m 1 [ft] = 0.3048 [m] 04 m ▶ ft 1 [m] = (1/0.3048) [ft] 05 yd ▶ m 1 [yd] = 0.9144 [m] 06 m ▶ yd 1 [m] = (1/0.9144) [yd] 07 mile ▶ km 1 [mile] = 1.609344 [k...
    • 120 공통 [CASIO] (계산 결과) 숫자의 저장 Store 및 불러오기 Recall (메모리 변수 활용)
    • 세상의모든계산기 2015.04.24 - 11:43 44260 9
    • 1. Store & Recall 계산기에 보면 【RCL】 버튼이 있습니다. Recall 의 약자로 불러오기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보면 STO 라고 적혀 있습니다. Store 의 약자로 저장하기 기능입니다. 【SHIFT】【RCL】 의 키 조합으로 입력합니다. 일부 계산기(fx-9860G)는 문자 대신 화살표 기호로 【⇒】 저장(Store) 기능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화살표 기호에는 (RCL) 기능이 없으므로 알파벳 키 【ALPHA】 를 이용해서 저장된 값을 불러옵니다. 2. 사용 방법 (예시) 저장하기 (Store) 예시) 123456 이라는 숫자를 변수 메모리 C에 저장할 ...
    • 119 570 [fx-570 MS] 정적분의 입력 및 계산 Integral Calculation
    • 세상의모든계산기 2015.03.24 - 18:03 12050 9
    • 1. [fx-570 MS] 기종의 적분기능 반드시 COMP 모드에서 실행합니다. 수치적분법(Simpson's Rule)을 사용하므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bf(x)dx=∫(f(x),a,b,n) 와 같이 순서에 맞게 입력합니다. 계산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계산할 조각의 갯수를 늘려야 합니다. 계산할 조각의 수는 2n개 입니다. n의 값(범위 1~9)이 커질수록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n값의 입력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하면 9로 설정됩니다. 삼각함수를 적분할 때는 각도 단위를 무조건 Radian 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변수가 θ 인지 x 인지에 따라 결과...
    • 118 570 fx-570 EX, 비례식 (Ratio)
    • 세상의모든계산기 2025.02.21 - 10:38 578 1
    • 1. fx-570 EX 의 비례식 (ㅁ:ㅁ) MENU - C : Ratio 에 비례식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분모와 분자 중 어떤 것을 구할지'에 따라 필요한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A:B = X:D A:B = C:X 2. fx-570 모델별 차이 Ratio 메뉴 있음 : fx-570 ES, ES Plus, MS Ratio 메뉴 없음 : fx-570 EX, CW 3. 【:】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카시오 계산기의 Ratio 모드가 아닌 (Comp, Complex 등 모든) 상황에서 【:】 기호는 비례식의 기호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 기호는 명령(command)의 병렬 배치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2→a:a×2 명령을 ...
    • 117 570 [fx-570] EQN, 방정식 계산 모드 (다원 1차 연립방정식 풀이 예시)
    • 세상의모든계산기 2015.10.14 - 19:12 12084 4
    • 1. EQN 모드 fx-570 에는 1차 연립방정식 풀이 기능이 있습니다. MS, ES 기종은 3원까지 가능하고, EX 기종은 4원까지 가능합니다. * EQN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Type의 방정식은 Solve 로 구하는 것 보다 EQN 으로 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fx-350 시리즈에는 EQN 모드가 없습니다. 2. 풀이 예시 (fx-570 ES 기준 설명) 5x1 - x2 + 3x3 = 6 4x1 + 7x2 + x3 = 2 2x1 + 3x2 + 10x3 = 9 EQN 모드 진입 3원(X,Y,Z에 관한) 1차 연립방정식 선택 * 2원(X,Y에 관한) 1차 연립방정식의 풀이는 【1】 선택 계수를 입력 X, Y, Z 값 각각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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