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양열? 태양광? 패널 오래된 추억
어렸을 적 기억을 되살려 보면, 아주 예전서부터 (고급형?) 계산기에는 태양광 패널이 붙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상당히 오래 전인데도 불구하고 붙어 있었던 것을 보면 단가부담이 (생각보다) 크지는 않았던 모양입니다. 하나 붙여 놓으면 고급져 보이기도 해서 판매에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가짜를 붙여놓을 것 까지는... ㅉㅉㅉ
태양광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태양열 전지" 라고 주로 불렸던 것 같은데, 당시 태양열로 온수를 데우던 설비의 영향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처음 봤을 때는 무척이나 신기하고 좋아 보였었는데, 지금은 뭐... 있어도 흥 없어도 흥.
2. 부품
- 전력을 생산하는데는 일반적으로 Photovoltaics 라는 판넬이 사용된다고 하구요. 주 원리 그림은 이렇게 생겼는데, 잘 모르겠구요.
http://www.explainthatstuff.com/how-photoelectric-cells-work.html
- http://classes.the-bridge.cc/ct137f14/?p=32
여기 보니 CASIO Fx-300w S.V.P.A.M. 에 쓰이는 부품명도 나오구요.
"SANYO SA3515S4-1000"
하지만 구글을 통해서도 상세스펙은 알 수 없었습니다.
3. 충전이 되나?
충전이 안되는 기종
일반적으로는 건전지+태양광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 "2 Way Power" 라고 부르고, 주 전원은 건전지(1차전지), 보조전원은 태양광입니다. 이 경우 태양광 패널을 통해 생산되는 전력은 크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충전용으로 설계되지 않고, 단지 건전지 수명을 연장시킬 목적으로 붙어있습니다. 즉 건전지 10의 용량을 쓸 것을 태양광에서 5 받아쓰고 건전지에서는 5만 쓰는 거죠. 이러면 2년 쓸 건전지를 3년 쓸 쑤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제품은 쨍쨍한 태양에 아무리 오래 놔둔다고 해도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습니다.
충전이 되는 기종
하지만 애초에 태양광을 충전용으로 달아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내부에 태양광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2차전지가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은 현재로서도 드문 편입니다. 이 기능이 있다면 제품 판매할 때 특별히 겉면에 광고문구를 박아 놓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예 : CASIO SUPER SOLAR - No Battery Needed
- 공학용 계산기는 사용시 전력소비량이 많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배터리 필수)
<태양광 전력공급 & 태양광 충전 문구가 별개 표시됨>
태양광만 사용하는 기종
아주 드물지만 오직 태양광 전원으로만 작동되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내부에 작은 Capacitor 가 달려 있어서 잠깐(초단위)정도는 빛이 없어도 버티지만 빛이 약하거나 할 때는 작동이 불가능합니다.
대상 기종 : [TI-30Xa Solar]
관련 사이트 링크
http://www.solarpanel.co.za/solar-power-calculator.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