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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의 모든 계산기 수학, 과학, 공학 이야기 확률통계 ()
    • 게임에서 가챠 아이템을 뽑을 확률은?

    • Profile
      • 세상의모든계산기
      • 2024.08.29 - 15:38 2024.08.29 - 13:29 269 2

    image.png

    총 10개의 아이템이 있고, 두 부류로 구분 됨.

     

    A형 5종 : 각 12% 의 확률로 선택됨

    B형 5종 : 각 8% 의 확률로 선택됨

    합계 100%로

    10개 상품이 온전히 있을 때 그 중 1개 뽑을 때의 확률을 의미함. 

     

    실제로는

    아이템 구매시 2개의 아이템이 선택되어 나오고, 

    동일한 아이템이 한꺼번에 나오지는 않음. 

     

    B형 아이템 중 특정한 아이템인 B1이 나올 확률은?

     

    스크린샷 2024-08-29 132556.png

     

    B1을 획득할 확률

    = A상품 후 B1을 뽑는 확률 + B1아닌 B상품 후 B1을 뽑는 확률 + B1을 처음에 뽑는 확률

     

     

    * 동일한 아이템이 선택되지 않도록 순차적으로 뽑는다고 생각하면, 
    두번째 선택시의 선택확률이 다시 주어져야 하지만 조건으로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B1을 제외한 나머지의 선택확률은 남은 것들 중의 각각의 비중 비률로 계산함. 

    Attached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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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의 서명작성글 감추기 

    댓글2

    • Profile 0
      세상의모든계산기
      2024.08.29 - 15:20 2024.08.29 - 15:08 #46405

      시뮬레이션의 결과 (비복원 - 본문 풀이 논리와 동일)


      import random
      
      def generate_items_and_weights():
          # a형 항목
          a_items = [f'a{i}' for i in range(1, 6)]
          a_weights = [12] * 5  # 각 a형 항목의 선택 확률은 12%
          
          # b형 항목
          b_items = [f'b{i}' for i in range(1, 6)]
          b_weights = [8] * 5  # 각 b형 항목의 선택 확률은 8%
          
          items = a_items + b_items
          weights = a_weights + b_weights
          return items, weights
      
      def draw_items(items, weights):
          if len(items) < 2:
              return []  # 항목이 충분하지 않으면 빈 리스트 반환
          # 첫 번째 항목을 선택
          first_item = random.choices(items, weights=weights, k=1)[0]
          first_index = items.index(first_item)
          # 선택한 항목을 제거
          del items[first_index]
          del weights[first_index]
          # 두 번째 항목을 선택
          second_item = random.choices(items, weights=weights, k=1)[0]
          return [first_item, second_item]
      
      def is_valid_draw(draw):
          return draw[0] != draw[1]
      
      def main():
          total_trials = 10000000  # 테스트를 위한 시도 횟수
          valid_count = 0
          invalid_count = 0
          b1_count = 0
      
          for _ in range(total_trials):
              items, weights = generate_items_and_weights()
              drawn_items = draw_items(items, weights)
              if len(drawn_items) == 2:  # 항목이 2개 선택되었는지 확인
                  if is_valid_draw(drawn_items):
                      valid_count += 1
                      if 'b1' in drawn_items:
                          b1_count += 1
                  else:
                      invalid_count += 1
              else:
                  invalid_count += 1
      
          if valid_count == 0:
              probability_b1_given_valid = 0
          else:
              probability_b1_given_valid = b1_count / valid_count
      
          print(f"Total trials: {total_trials}")
          print(f"Valid draws: {valid_count}")
          print(f"Invalid draws: {invalid_count}")
          print(f"'b1' picked in valid draws: {b1_count}")
          print(f"Probability of 'b1' given valid draw: {probability_b1_given_valid:.4f}")
      
      if __name__ == "__main__":
          main()

       

      실행 결과 

      Total trials: 10000000
      Valid draws: 10000000
      Invalid draws: 0
      'b1' picked in valid draws: 1623986
      Probability of 'b1' given valid draw: 0.1624

      댓글
    • Profile 0
      세상의모든계산기
      2024.08.29 - 15:40 2024.08.29 - 15:18 #46408

      시뮬레이션의 결과 (복원 추출 - 단, 중복시 무효화 Invalid 처리)


      위의 비복원 추출에서 코드 일부 주석처리하여 설정함. 

          # 선택한 항목을 제거
          # del items[first_index]
          # del weights[first_index]

       

      실행 결과

      Total trials: 10000000
      Valid draws: 8960517
      Invalid draws: 1039483
      'b1' picked in valid draws: 1472355
      Probability of 'b1' given valid draw: 0.1643

       

      비복원 추출과 결과가 같을 줄 알았는데...  0.2% 높게 나옴.
      (여러차례 실행해도 같음)

       

      A1~B5 까지 중복시 무효처리가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B1~B5 의 중복 선택 확률이 낮고 A1~A5의 중복 선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B1이 안뽑히는 것 중에서 무효처리 되는 것이 상대적으로 많아짐. 
      즉 구하려는 확률에서 분모값이 작아지는 효과가 나타났고 확률값이 커지는 효과가 0.2% 상승으로 나타난 듯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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