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사무실에서는 어떤 계산기를 써도 문제가 없겠지만, 조용함을 유지해야 하는 도서관, 독서실, 고시원 등에서 계산기를 사용한다면 계산기 소음에 주의해야만 합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그들의 미움을 살 수 있습니다. 

계산기 사용에 따른 소음을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1. 소음의 원인

계산기 버튼의 소음은 버튼부에서 버튼 스위치 내부에서 나는 소음과 외부에서 나는 소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줄일 수 있는 것은 스위치 자체 소음 이외의 소음입니다. 버튼 스위치 (내부)의  딸깍걸리는 소리(=마우스 클릭음과 유사)는 줄일래야 줄일 수가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TI-nspire] 가 있습니다. 계산기에 이런 스위치가 있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스위치 클릭음을 제외한 소음으로 한정해 설명드립니다.


㉮ 충격음 및 마찰음 (계산기 내부 및 표면 or 바닥) = 계산기 내/외에서 고루 발생


㉯ 스위치 작동음 (버튼 부품 구조상 필연적으로 발생) 

 

2. 소음을 줄이는 방법 (충격 흡수)

계산기 소음은 
ⓐ 바닥 충격음 : 버튼이 최저점까지 눌렸을 때 남아있는 손가락의 에너지가 충격 에너지로 퍼지면서 나고 
케이스 상판 충격음
눌렸던 버튼이 내부 반발력에 의해 다시 최고점까지 올라왔을 때 남아있는 에너지가 다시 충격 에너지로 퍼지면서 나고 
마찰음 : 눌리거나/올라오는 과정에서 부품 일체가 서로 마찰하면서 혹은 손가락과 마찰하면서 내기도 합니다. 
이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 바닥 충격음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닥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수건을 두툼하게 깔거나, 계산기를 손바닥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 소음 모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손가락을 최대한 버튼에 밀착해(=이른 바 구름타법) 사용하고, 또 가능한 한 느리게 버튼을 누르는 것 뿐입니다. 하지만 1분 1초가 아쉽고 문제푸는데 집중하다보면 수험생에게 쉽지만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되면 좋고 안되면 말고가 아니라 몸에 습관이 벨 수 있도록 노력은 해야하겠죠.


3. 대안1 : 스마트폰 계산기

스마트폰에 실물계산기와 가장 유사한 어플을 깔고 사용합니다. 터치식이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용해야만 하는 계산기와 작동방식이 동일하다면 최선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물리버튼에 비해 키 입력 속도가 떨어짐. 
배터리 문제로 오래 켜놓고 사용할 수 없음.  

 

4. 대안2 : 터치 버튼 계산기(=터치식 계산기)

시중에 물리버튼이 아닌 터치식을 채용한 계산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바닥 충격음은 있을 것인데, 수건정도로 해결할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닙니다. 

silentkey-p32.png

단점 : 키감이 썩 좋지 않다는 평가. 
표시 자릿수도 적음. 
브랜드 제품이 아닌 저가형이라서 마감이 별로. 
물리계산기와 버튼 배치가 다름. 【GT】버튼 등이 없을 수 있음.

 

5. 대안3 : 고무(실리콘) 버튼 계산기

버튼이 플라스틱이 아닌 고무재질로 된 계산기가 있습니다. 
TV 리모콘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단점 : 키감이 좋지 않습니다. (빨리 누르면 안눌리는 경우가 있을 수도...)

 

6. 대안4 : Silent Key or Silent Operation 기능의 계산기

메인 브랜드 계산기 중에서도 Silent 기능을 홍보하는 모델이 있습니다. 큰 차이는 없을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지 않겠나... 싶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진 않아서 그 효과에 대해 말씀드릴 수는 없네요.

CASIO 홍보문구
Silent Touch Keys
Keys are specially designed for silent operation when compared to previous CASIO calculators to help maintain a more pleasant working environment. (Heavyduty Calculators)

SHARP
키 조작음 감소, EL-N422 대비 약 20 % 감소. (EL-N942-X)

CANON  
저소음 키 터치 (KS-1220TG)

단점 : 국내 판매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가격이 비싼 편.

 
댓글 '3'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21.02.07 17:18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jgs2012&logNo=220876220195
    CASIO JS-40B 는 비교적 조용하다는 평가. 내구성도 인정받은 듯.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profile

    그런데... 주의할 것이 하나 있는 듯 합니다.

    http://www.tmon.co.kr/deal/1920631194?opt_deal_srl=1921057478&utm_source=danawa&utm_medium=affiliate&utm_term=205009_%EB%8B%A4%EB%82%98%EC%99%80DB&utm_content=&utm_campaign=%EB%8B%A4%EB%82%98%EC%99%80

    화면 캡처 2021-09-12 135803.png

     

    여기 상품 설명을 보니 + 키 아래 ㄷ자 쇠받침이 있어
    다른 키와 달리 소리가 난다고 하네요. 

    관련한 환불 컴플레인이 있었으니까 이렇게 적어뒀겠죠?
    (최소한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거슬리는 소음이 있을 수도 있겠다... 고 정리해 둬야겠습니다.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21.02.16 17:56

    https://youtu.be/v5Lk9qQC-wA?t=149

    CASIO JS-20WK 제품인데 조용하다고 하는데 안써봐서 모르겠어요.
    일본 내수용이라 국내 수입상은 없는 듯 하고 직구하면 가격은 음... 비쌉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