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수학 수업시간에 계산기 사용??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올해(2015)부터 ~ 2019년까지 5년간 적용되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을 3월15일 발표
중장기 비전과 추진과제
○ 수학교육의 패러다임을 ‘과정 중심의 즐기는 수학’으로 바꾸고
○ 다양한 수학 대중화 프로그램으로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참여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적극 지원하며
○ 수학거점학교를 운영하고 ‘수학의 날’을 지정하는 등 범국가적인 수학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
한편 이번 교육부의 발표는 여러 논란을 낳고 있다. 특히 수학 수업시간에 계산기 사용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은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일부 언론이 지나치게 확대해석한 내용이다. 정작 계획안에는 수학 수업과 동아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학교구나 첨단 IT, 소프트웨어 등 공학적 도구를 개발하고 사용방법을 안내하겠다는 등의 지원책만 언급됐을 뿐 당장 계산기를 교실에 도입하겠다는 내용은 없었다.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6400 에서 일부 발췌
댓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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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모든계산기
1979년 기사 : https://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aver?articleId=1979112800239107005&editNo=1&printCount=1&publishDate=1979-11-28&officeId=00023&pageNo=7&printNo=18043&publishType=00010

1만 5천원이면 저금통 털어서 살 수 있었다고?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참고 - [공학용 계산기] 정적분 계산 속도 벤치마크 비교 https://allcalc.org/9677 2025 12.11 다른 계산기의 경우와 비교 1. TI-nspire CAS ㄴ CAS 계산기는 가능한 경우 부정적분을 먼저하고, 그 값에 구간을 대입해 최종값을 얻습니다. ㄴ 부정적분이 불가능할 때는 수치해석적 방법을 시도합니다. 2. CASIO fx-991 ES Plus ㄴ CASIO 계산기의 경우, 적분할 함수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밀도를 확보할 별도의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2025 12.11 일반 계산기는 보통 리셋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다른 요인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없어 보이구요. '원래는 잘 되었는데, 지금은 설정 값이 날아간다'면 메모리 값을 유지할만큼 배터리가 꾸준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겠습니다. - 태양광이 있을 때는 계산은 가능하지만, 서랍등에 넣으면 배터리가 없어서 리셋 https://blog.naver.com/potatoyamyam/223053309120 (교체 사진 참조) 1. 배터리 준비: * 다이소 등에서 LR54 (LR1130) 배터리를 구매합니다. (보통 4개 들이 1,000원에 판매됩니다. LR44와 높이가 다르니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2. 준비물: * 작은 십자드라이버 (계산기 뒷면 나사용. 이것도 없으시면 다이소에서...) 3. 커버 분해: * 계산기 뒷면의 나사를 풀고, 머리 부분(윗부분)의 커버를 조심스럽게 분해합니다. (참고해주신 블로그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4. 배터리 교체: * 기존 배터리를 빼냅니다. * 새 LR54 배터리의 '+'극 방향을 정확히 확인하여 제자리에 넣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극이 위로 보이도록 넣습니다.) 5. 조립: * 커버를 다시 닫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 블로그 사진을 보니 배터리 연결선 등이 눌려서 씹혀 있네요. 원래 씹히도록 설계를 안하는데, 원래 그렇게 만들어 놓은 건지? 모르겠네요. 여튼 씹히면 단선될 가능성이 있으니, 잘 보시고 플라스틱 틈새 등으로 적절히 배치해서 안씹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TAX 재설정: * 계산기의 전원을 켜고 TAX 요율을 10%로 다시 설정합니다. 2025 12.10 TI-nspire 입력 방법 solve({x+a+b=5,x)|a=1 and b=2 2025 12.01 질문하실 때는 항상 계산기 모델명을 정확하게 적으셔야 합니다. 2025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