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 조합 키란?

컴퓨터 키보드를 보면 Shift, Ctrl, Alt, 윈도우 키 등이 붙어 있습니다. 이러한 키가 바로 조합용 키 입니다. 조합용 키가 없다면 컴퓨터 키보드는 지금의 103/106 키가 아니라 200~300 키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 조합키가 있음으로 인해서 많은 기능을 제한된 숫자의 키보드에 꾸역꾸역 담을 수 있는 것입니다. 

계산기에도 마찬가지 일이 벌어졌습니다. 단순한 계산기는 숫자 버튼(0~9),  사칙연산 버튼(+-×÷), 기본 명령 버튼(=, GT) 같은 몇개 되지 않는 키로도 모든 기능을 다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조합키의 필요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공학용 계산기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지죠. 삼각함수만 해도 벌써 6개, 역삼각함수 6개, 쌍곡선함수 6개, 역쌍곡선함수 6개...  이런 식으로 키를 추가하다가는 컴퓨터 키보드보다 더 큰 공학용 계산기를 들고다녀야 할지도 모릅니다. 

공학용 계산기에 많은 기능을 때려박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조합 키입니다.

 

2. 조합 키의 종류

1) 기본 조합키

【SHIFT】 : 제2함수(기능)가 조합됩니다.

  • 계산기에 따라 다른 이름이 붙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2nd F】, 【2ND】, 【ctrl】 
  • 보통은 기본 버튼과 쌍(짝)을 이룹니다.
    예를 들어, 제곱버튼 【x2】의 SHIFT 조합은 '제곱근(√)' 버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계산기는 '세제곱 x3' 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삼각함수의 SHIFT 조합은 역삼각함수인 경우가 많구요. 【SHIFT】【cos】 = cos-1
  • 제2함수(기능) 조합키는 색이 칠해져 있고, 키조합으로 사용될 제2함수는 조합키와 같은 색으로 버튼과 버튼 사이에 쓰여져 있습니다. 
    예시 : K-20160115-024615-p16.png
            └ [TI-nspire] 의 경우 하늘색【ctrl】 조합키로 하늘색 글씨의 제2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PHA】 : 주로 영어 알파벳을 입력합니다. 제3 함수(기능)가 지정되기도 합니다. 

  • 제2함수 조합키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2) 추가 조합키

드물지만, 제3의 조합키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 제3함수(명령)가 조합됩니다. (TI-89)

 

3. 카탈로그(CATALOG) 키

키 조합이 편리하긴 하지만, 2개나 3개가 한계일 수밖에 없습니다. 조합되는 명령어를 버튼 바깥에 써 주어야 하는데, 공간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명령 조합이 많아질수록 외우기는 어려워지고, 그러면 하나하나 글씨를 보고 찾아야 하는데, 입력/계산하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버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가 있겠지요.

그래서 함수(기능)이 많은 공학용 계산기는 CATALOG 버튼을 따로 만들어 둡니다. 알파벳 순서로 정리해 두거나, 기능별로 구분하여 메뉴로 묶어 놓으면 빠르게 찾아갈 수가 있습니다. 

댓글 '1'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16.01.31 16:01

    삼각함수

    삼각함수는 기본적으로 cos(), sin(), tan() 세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학용 계산기에서 이 세가지 기본 함수는 버튼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자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역함수 3가지는, 위에 할당된 버튼을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문제는 cosec(), sec(), cot() 입니다. 이것들은 사용 빈도가 낮고, 기본 삼각함수를 이용해서 계산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버튼이 할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함수는 기본 삼각함수의 역수로 쓰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예) sec(θ) 
    = (1÷cos(θ))
    = (cos(θ))-1 ; 역함수기호가 아니라 지수로서 (-1)승 을 의미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