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 nspire
[TI-nspire] 에러 메시지 "Error: Argument must be a variable name."
1. 인수란? Argument?
함수는 Function 입니다. 계산기에서 어떠한 계산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결국 함수의 역할입니다. 함수가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그것이 인수=Argument 입니다.
예를 들어 solve() 함수가 solve(Equation, Var) 로 구성되었다고 하면, 인수는 2개가 되고, 첫번째 인수는 Equation, 두번째 인수는 Var 이 되는 것입니다.
2. 에러 메시지의 해석
- "Error: Argument must be a variable name."
인수가 변수명으로 들어가야만 하는데 변수명이 아닌 (함수 같은) 다른 어떤 것이 입력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 "Error: First argument of solve or cSolve must be an equation or inequality."
위에서 예로 든 solve() 함수는 첫번째 인수에 수식의 형태로 등식이나 부등식이 입력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나오는 에러입니다.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낮에 TV에서 영화 '말모이'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물어 봤습니다. 2025 10.10 마지막 발언이 마지막 힌트이자 문제의 핵심이군요. 처음 들은 달이 8월이었다면 (15일인지 17일인지 확신할 수 없어서) 마지막 대사를 할 수 없지만, 처음 들은 달이 7월이었다면 (선택지가 16일 하나라서 확신이 가능하므로) 마지막 대사를 할 수 있다. 대사를 했으니 7월이다. 이제 이해되었습니다. 지금 보니까 이해가 되는데, 당시에는 왜 이해가 안됐을까요? 세가지 전제 하에 문제를 풀면 A는 마지막 대화 2줄만으로 C의 생일을 알 수 없어야 정상인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럼 나도 앎!"이라고 선언해 버립니다. 알게 된 이유를 대화 속에서 찾을 수는 없습니다. 이 편견에 사로잡혀 빠져나오지 못하고 다른 길로 계속 샜나봅니다. 2025 10.09 (장*훈)님 (+10,000원) 계좌 후원(2025/10/09) 감사 드립니다. 2025 10.09 원래 식이 풀어진 상태에서는 두번째 인수 v가 분모, 분자에 섞여 있어서 계산기가 처리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이 때는 위에서와 반대로 분모 부분만 다른 문자(w)로 치환한 다음 completesquare(,v^2) 처리를 하면 일부분은 묶이는 듯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처음 모양으로 더 이상 진행되진 않네요. 2025 10.08 전체 식에서 일부분(분모, 루트 내부)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번거롭더라도 해당 부분만 따로 끄집어 내서 적용하셔야 합니다. https://allcalc.org/30694#comment_30704 2025 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