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탁상용 전자계산기를 활용한 전기 계산 (Sharp EL-506R 모델을 기준한 설명) 

머 리 말
이 책자는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수험생 또는 전기공학을 전공하는 공고생 또는 대학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
에서 샤프사의 탁상용 전자계산기 EL-506R 모델을 활용한 각종 전기계산을 예제를 들어가며 설명한 전자계산기 응용 매뉴얼 이다.
전기공학은 현상의 해석에 벡터를 모델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복잡한 연산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연산에는 탁상용 전자계산기가 필수적인 장비이다. 필자는 늦은 나이에 전기기사 수험 공부를 시작하면서 적당한 계산기를 선택하느라 각종 모델의 탁상용 전자계산기를 평가, 검토한 끝에 샤프사의 EL-506R 모델을 선택하였으며 전기 계산에 적합함을 확인하고 그 성능에 만족하였다.
이 모델은 복소수 연산 기능이 탁월하여 직교 좌표와 극 좌표 형식으로 표현된 복소수의 단일 형식 또는 혼합 형식의 가감승제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기공학용으로는 매우 적합하고 저렴한 가격 또한 마음에 들었다. 수험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인데 대부분의 수험생이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탁상용 전자계산기를 구입하지만 어떤 모델이 적합한지 모르는 상태에서 탁상용 전자계산기를 필산을 돕는 정도의 도구로만 인식하기 때문에 임피던스 계산 같은 지극히 초보적인 벡터 계산에도 익숙하지 않아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한 루트값으로 계산하는 것을 보고 놀란 적이 있다.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 또한 원리적인 강의에 그칠 뿐 계산기의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쉽게 답을 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 않아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이 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2001 년 11 월 일
저자 유원석 씀


차 례

내용 페이지

제 1 장 사용 준비 2

제 2 장 복소수 계산 4

제 3 장 복소수 계산 응용 문제 6

제 4 장 벡터 합성 11



폴더에 PDF 파일이 있어서 소개할겸 올리려 했는데, 
원 저작자분께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네요.  

저작자이신 유원석님 블로그에 가시면 PDF 파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링크가 있습니다. )



http://wonstoneyoo.blogspot.kr/2014/09/el-506r.html



  

댓글 '2'
  • ?
    퇴직소방공무원 2018.07.01 14:09
    ‘전자계산기 사용방법’ 잘 보았습니다. 퇴직소방공무원입니다. 소방전기기사자격을 취득하려고 하는데 전자계산기 사용방법과 수학실력이 부족합니다. 전자계산기 사용방법 설명서와 계산기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메일 알려드리면 연락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18.07.02 14:35

    본문의 사용 방법 설명서는 본문에 있는 블로그 링크를 타고 가시면 있습니다. (3~4페이지 분량)
    http://wonstoneyoo.blogspot.kr/2014/09/el-506r.html
    (이 사이트 운영자인) ​제가 작성한 설명서가 아니며, 단지 소개하려고 올린 글입니다.

    이곳은 계산기를 판매하는 곳이 아니니, 인터넷 쇼핑몰 등을 이용해 직접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