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Atachment
첨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상수(c1, c2, ...) 그리고 반복 정수 상수(n1, n2, ...)란?

TI-nspire 또는 TI-89 등의 CAS 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을 하다보면 결과값에 기울어진 글꼴로 c1, c2, c3,... 또는 n1, n2, n3,... 와 같은 기호가 삽입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것의 TI 내부 공식 명칭은 임의 상수(arbitrary constants) 그리고 임의 정수 상수(arbitrary interger constant) 입니다. (c는 상수의 약자로, n은 정수의 약자인데, 계산기 회사마다 표시방법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cn 뒤에 붙는 숫자는 존재적 의미가 있을 뿐이구요, 숫자로서의 의미는 없습니다. (문서 내에서) 매 계산마다 (무조건) +1씩 카운트되어 올라갑니다.(1~255 범위 내에서 사용됨) 다른 계산에 사용된 것들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새 문서(New Document) 또는 새 문제(New Problem)에서는 상수 번호가 새로 카운트 됩니다. 
현재의 문서 & 문제 에서 번호를 리셋시킬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제보 바람)

 

 

2. TI 계산기 내에서 사용법

* 계산의 결과로서

임의 상수 c가 나오는 함수 : zeros(), czeros(), solve(), csolve(), desolve() 
임의 정수 상수 n이 나오는 함수 : solve로 삼각함수를 계산할 때

 

* 계산에 입력하여 활용 

위 링크처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산의 결과로 c나 n이 나왔을 경우에 그 값을 특정하여 재계산시키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I-Nspire CX CAS Student Software_2018-11-12_10-17-15.png
ㄴ TI-Nspire CAS Refrence Guidebook deSolve() 함수 설명화면

 

3. 입력 방법

1. @c1 @n1 과 같이 입력
골뱅이(at)기호를 앞에 붙인 후 알파벳 c 와 n 을 붙여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골뱅이 기호는 카탈로그 4번탭 - 4번째 줄 - 6번째에 있습니다)

2. 카탈로그에서 직접 입력
카탈로그 4번탭 - 7번째 줄 - 5번째(c) 6번째(n) 으로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앞선 식에서 불러오기
enter 를 눌러서 식 전체를 불러온 후 필요없는 부분을 삭제하거나, 
필요한 부분만 shift 방향키로 선택해 ctrl+c, ctrl+v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18.11.12 10:28

    부정적분에서 상수의 사용

    1. 수학적으로는 임의 상수 c가 결과에 붙어 표시되어야만 정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하지만, TI 계산기에서는 부정적분(interal) 계산 결과에 임의 상수 입력이 생략되는 것이 기본입니다.
    3. 상수를 표시하도록 따로 지정할 수는 있습니다. 
    4. 이때는 상수기호로 문자 c를 그냥 사용할 수도 있고, 임의상수기호인 c1같은 값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임의상수기호를 넣는다고 특별한 기능이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임의상수기호보다는  그냥 문자로서 c 또는 c1 같은 값을 입력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만...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